캠페인[일회용 없다방 커피차] 오늘 커피차는 비건 아날로그 '세미다방'

2022-10-24
조회수 1391

오늘 저희가 출동한 커피차 주인공은 바로 '세미다방'입니다! 

쓰레기 줍깅, 달리기, 유기동물 구출, 비건, 그리고 제로웨이스트 실천! 




세미님은 알맹상점에 멸균팩 들고 야자모자 눌러 쓰시고 오시곤 해요. 요조님, 세미님, 줄리안님 출몰하시니 저희 상점에 오시면 연예인이 와 있당가, 하고 유심히 살펴보세요. (키님이 오셨는데 아무도 모르고 있다가 키님 인스타에 올라온 알맹상점 사진 보고 나 저 뒤에 있었다규!! 절규한 알맹러님... 그때 그 사건...)

 

세미님은 다회용 커피차 아이디어를 준 우리의 뮤즈(?) (갑자기 뭔...) 같은 분이신데요. 카카오임팩트 재단에 다회용 컵으로 회의 간 포스팅을 보시고 그 댓글로 연예인 커피차도 다회용 컵을 사용하면 좋겠다고 남겨주셨어요.


그렇게 시작된 다회용 커피차의 뮤즈, 원조! 임세미님께 다녀왔습니다!!! 워우워!! 내적 비명 질러!! 

세미님의 선한 영향력에 한치 누를 끼치지 않는다는 각오로 ㅋㅋㅋ 아래와 같이 진행했어요!



  • 일회용 컵 없다방 → 다회용 컵 트래쉬버스터즈 이용! 
  • 일회용 홀더 없다방 →  다회용 컵 홀더 
  • 일회용 컵 캐리어 없다방 → 기부 받은 재사용 컵캐리어 (우리 스0벅0 아닌데 ㅋㅋㅋ)  
  • 일회용 냅킨 없다방 → 천 와입스 
  • 생수 없다방 → 알맹상점서 정수한 물을 물통에 담아가기 
  • 일회용 빨대 없다방  → 빨대 없이 입 대고 마실 수 있는 컵리드, 빨대 정말정말 원하는 분들께는 쌀빨대 
  • 복분자 청, 커피 원액 등 벌크통 없다방 → 커피 에스프레소 내려서 다회용 케이터링 통에 담고, 손수 담은 복분자 청 다회용 음료병에 리필!
  • 동물성 성분 없다방 → 오트밀(100% 귀리우유) 사용 
  • 공정무역 / 탄소저감 / 여성협동조합 지원하는 알흠다운 '아름다운커피' 솔브 원두 사용



탄소저감 공정무역 커피란? 

https://almang.net/notice/?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13249205&t=board



쌀쌀해져서 따뜻한 음료를 찾을 분들이 많을 거 같다는 예상과 달리 촬영장에는 젊은 분들이 많아서 ('얼죽아' 클럽 멤버들 ㅋㅋ) 아이스 음료가 훨씬 많이 나갔어요. 찬물보다 뜨거운 물을 더 준비한 저희는 막판에 물통에 담아온 정수 물이 똑 떨어졌는데요. 우리의 세미님이 촬영장 가셔서 물을 구해 매니저님과 함께 손수 이고 지고 날라주셨어요! 우리는 연예인 커피차 가서 연예인 님께 물 떠오라 일 시켰어... 허허허허허허 우린 그런 사람들이야~

이번 커피차는 전력사용을 최소화하고 작은 차로 이동하기 위해 커피 트럭과 커피 기계를 가져가지 않았습니다. 피크닉 느낌의 아날로그 커피 부스로 꾸려봤는데요 .어떠신가요? ^^


 아래는 물 떠다 나르는 세미님 모습 



세미님은 폐 페트병을 재활용 해 만든 '세미다방' 현수막을 기념하신다고 들고 가시기까지 했어요. 넘 전라도영광입니다!!



또한 커피부스 곁에서 동료들과 촬영 스텝분들께 비건 음료와 다회용 컵 설명, 컵 반납해달라고 부탁하시는 등 열일해주셨어요. 마침 세미님 촬영이 마지막 부분이라 커피차 출동했을 때 세미님이 기다리시는 타임이었거든요

촬영 스텝분께서 우유가 동물성 원료라는사실을 생각 해본 적  없다며 아 우유도 동물성이지~ 하셨고요, 이런 커피차 경험은 처음이라고 신기해하시고 반겨주셨어요. 세미님 덕분입니다. 촬영장에 제로웨이스트 문화가 솔솔솔! 저희는 텀블러 가져오시는 스텝들께 비건 쿠키를 드리거나 음료 두 번 드리는 등 서비스하면서 열심히 실천하시는 분들 응원했습니다!! 



세미님의 실천에 영감(?) 받아 다른 촬영장에도 큰 보온통 놓고 플라스틱 용기 사용을 줄이거나, 촬영 기간 동안 '일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할 것이니 텀블러를 가져오라는 등 변화가 시작되었어요. 세미님께서 감동받았다고  그 내용이 담긴 메세지를 저희에게 직접 보여주셨습니다! 인증샷!!  

게다가 그동안 모은 컵 캐리어들도 전달해주셨어요. 며칠 전에도 매니저님을 통해 알맹상점에 모아주셨다고 합니다. 짱짱


그리고 저희가 끝날 무렵 부스 정리하는데요,  세미님이 오셔서 멸균팩을 일일이 가져가기 쉽게 접어주셨어요. 그리고 컵에 음료 종류를 적은 마스킹 테이프가 붙어있었는데요, 그걸 하나씩 다 떼주셨어요. ㅠㅜㅠㅜ 갬동 받았어요. 예쁘고 착하고 사람이 소탈해요. 웃을 때 순하디 순한 댕댕이처럼 눈이 넘 예뻐요. 아니 마음이 예쁘다고요!!  (외모 이야기하는 나란 인간, 정치적 올바름은 어디 던져버렸니...)  저희는 정말 복 받은 커피차였습니다.

 

함께 커피차 부스 출동한 숲과나눔재단 깡샘, 촬영해주신 필름고모리 팀, 그리고 알맹상점 서울역점 예람 매니저님 감사드려요! 저희 열씸히 미션 클리어!! 찬란한 가을날이었습니다. (아래 재사용 컵 캐리어 때문에 뭐시기냐 스0벅0 피피엘처럼 ㅋㅋㅋ 아니라고요!! 스0벅0랑 암 상관도 없당께!!) 



이날 120인분의 음료를 만들고 남은 쓰레기는 음료 종류를 적은 마스킹 테이프 조각들뿐이었어요. 주문지 종이와 테트라팩, 병뚜껑 모두 알맹상점에 모아서 재활용합니다. 쓰레기 봉지 가져갔는데, 마스킹 테이프 적은 조각들이 쪼매나서 다 함께 뭉쳐서 호주머니에 넣고 왔어요. 생각봤더니 가져간 쓰레기 봉지를 아예 안 썼네요. ㅋㅋ

 아래는 마스킹 테이프에 복분자 아이스티의 '복'이 써져 있는 모습입니다. 


그날 사용한 멸균팩 음료는 집에 가져와 빗물저장장치에 모아둔 빗물로 세척한 후 알맹상점에 모았습니다. (저희 멸균팩 재활용으로 수거하는 거 아시죠?) 다른 음료 베이스와 정수 물 등은 모두 다회용 통에 리필해 간 거라 쓰레기가 전혀 나오지 않았어요.


세미님의 별명인 '수세미'는 농약 안 쳐도 잘 자라고, 수세미 청 만들어 먹으면 몸에 좋고, 열매를 말려 미세플라스틱 안 나오는 설거지에 사용됩니다. 임세미님은 연예계의 수세미 같은 존재가 아닐까요? 달리기 좋아하시는데 쓰레기 없는 제로웨이스트 달리기 행사도 하고 싶다고 하셨어요! 우리 해봐요, 마음껏. ㅎㅎ

커피차는 짧은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음료를 급하게 뽑아야 해서 엄청 바쁩니다. 전기 사용이 안 되는 곳도 있고 설거지 할 물도 없다 보니 일회용품을 사용해야 그 속도를 쫓아가는데요. 그래서 다회용만을 사용하는 대안적인 모델이 힘들 것 같았어요. 하지만 이렇게 커피차를 쓰레기 없이 운영할 수 있다면, 정말이지 실내 어느 카페든 다 가능할 거에요. 

저희 알맹상점에 커피차 영감을 주신 수세미 같은 우리의 임세미님, 넘넘 감사드려요!! 

앞으로 다회용 커피부스 운영 상설화하기 위해 노력해볼께요. 신청하고 싶은 분들, 좀만 기다려주세요!! 


#알맹상점 #일회용없다방 #임세미 #제로웨이스트 #일회용품 #다회용커피차 #일회용품없는커피차 


글쓴이 | 알맹상점 금자 ko@almang.net 
















4 0

뉴스레터 신청


알맹이만 보내요

교육

알맹상점 자원순환 교육 신청

도슨트 신청

무포장 제로웨이스트 상품

입점 신청

제품 입고 및 제안

행사 팝업

알맹상점과 협업 행사 문의

촬영 방문

운영 중 삼각대 설치X, 5분 인터뷰 가능